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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밋거리

[SSIS 청렴·윤리 홍보단 제작 콘텐츠] 청렴한 공공기관에는 OOOOOOO이 있다?!

안녕하세요. SSIS 청렴·윤리 홍보단 2기로 활동중인 김경태입니다. 홍보단에서는 청렴 및 윤리 관련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드릴 콘텐츠는 '청렴한 공공기관에는 OOOOOO이 있다!' 기사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출처: https://sanews.tistory.com/192 [산토끼 이야기]

 

안녕하세요. SSIS 한국사회보장정보원 2021 청렴·윤리 홍보단 박기언입니다. 최근 공공분야에서의 청렴·윤리경영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공공분야의 업무가 국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투명한 기관 운영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때문에 각 공공기관에서는 다양한 청렴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그러한 청렴정책 중 많은 공공기관에서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목의 ‘OOOOOO’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정답의 힌트를 드리면 공공기관의 청렴한 운영을 위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지닌 일반 국민이 부패 취약분야에 참여하고 기관의 운영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만약 정답을 알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공공기관의 청렴활동에 대해 잘 아시고, 매우 관심이 높으신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정답은? 바로 ‘청렴옴부즈만’입니다. 다른 말로 청렴 시민감사관 이라고도 합니다. 저는 오늘 이 기사를 통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청렴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청렴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안내드리기 전에, 우선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어떤 곳인지 알아볼까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韓國社會保障情報院, Korea Social Security Information Service)은 보건복지 정보의 수집·제공과 보건복지 관련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 등 보건복지 정보화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보건복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준정부기관입니다. 2009년 12월 설립되었으며, 현재 까지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는 정보 플랫폼 선도기관으로 도약하여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시스템 등 우리나라의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요 시스템들을 운영하고 있고, 이렇게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는 만큼 청렴한 기관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청렴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본격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9년 진행되었던 청렴옴부즈만 협력 회의 사진(출처=한국사회보장정보원)

 

 

청렴옴부즈만 이란, 주요 사업 및 부패 취약분야의 제도, 업무처리 절차 등에 대한 시민감사를 통해 기관 청렴도 및 업무 투명성 제고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위원을 말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청렴옴부즈만은 다음과 같은 강령과 지침을 통해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1. 「임직원 윤리강령」 제33조(청렴 옴부즈만 설치·운영) ① 원장은 임직원의 업무 중 주요사업 및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청렴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청렴옴부즈만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2. 「청렴옴부즈만 설치 및 운영지침」

 

정보원 청렴옴부즈만의 활동 임기는 2년입니다. 상황에 따라 연임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작년 정보원 청렴옴부즈만의 활동은 어떠했을까요? 먼저 2020년 청렴옴부즈만 활동보고서에 따른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렴옴부즈만 자문회의 개최(3회)

? 윤리 인권경영위원회 참여(2회)

? 권익위 주관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 참여

? 신고 관련 자문(2회)

? 제안서 평가 참관(2회)

? 청렴옴부즈만 주관 청렴교육 실시(2회)

? SSIS 청렴 홍보단 선발 심사 및 인터뷰 참여

 

주요 실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지속적·안정적인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권익위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 중 ‘청렴옴부즈만 운영’ 관련 평가지표 7년 연속 만점 획득

◇ 2020년 권익위 주관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공직유관단체?국공립대학?공공의료기관 대상)’ 개최 시, 우수 운영 기관 3개 중 하나로 선발되어 청렴옴부즈만 우수 운영사례 발표

◇ 정기 자문회의(총 3회)를 통해서 감사 및 청렴업무 관련 업무추진 사항에 대한 자문을 통해 청렴한 기관운영 기반 마련과 조직문화 개선방안, 청렴옴부즈만 활동 관련 의견 개진 등 옴부즈만 위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청렴활동 진단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청렴옴부즈만 운영 우수사례 발표내용 일부

(출처=한국사회보장정보원)

 

 

이러한 실적 외에도, 정보원의 청렴옴부즈만 위원들은 갑질 신고 관련 자문과 윤리·인권경영위원회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청렴활동을 펼쳤습니다. 갑질 신고 관련 자문을 통해 갑질·피해 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등 신고채널 운영 투명성 강화 할 수 있었고, 윤리 인권경영위원회 참여 등을 통한 「임직원 행동강령」 개정 심의 등 부패방지제도 운영에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더 나아가 옴부즈만 전문성을 활용한 내부직원 대상 청탁금지법, 공직자 윤리 등 법률사례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한 청렴교육을 추진하였다고 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청렴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린 이번 기사는 어떠셨나요? 청렴옴부즈만을 통해서 기관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요인을 방지하고 제도 운영에 대해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향후 청렴옴부즈만을 통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청렴활동이 활성화 되고, 보다 전문적이고 투명한 감사가 진행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청렴옴부즈만과 함께 청렴한 사회보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삶에 기여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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